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와 국가통계포털(KOSIS) 개념 및 활용방법 등

▲ 안산시, 2016년 공직자 통계이해 제고 교육 실시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지난 9월 28일 공직자를 대상으로 통계역량 강화 교육을 상록구청 상록시민홀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통계청 전문강사를 초청해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이용법, 국가통계포털(KOSIS) 개념 및 활용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통계청 정영심 강사는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는 통계를 지도상에서 시각화해 제공 데이터의 공간분석이 가능한 서비스로써 인구·가구, 주거·교통, 복지·문화, 노동·경제, 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자가 자체적으로 활용하여 연구·분석할 수 있도록 공간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인지방통계청 정은숙 강사는 “국가통계포털(KOSIS)은 통계청이 주요한 통계를 한곳에 모아 이용자가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971종의 승인통계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공공정책개발, 공익적·상업적 전략수립, 학술·교육자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에 참석한 공직자들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국가통계포탈(KOSIS)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통계지리서비스(SGIS)를 적극 활용해서 통계 활용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http://kosis.kr)를 참고하거나 예산과(☎481-282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