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 도시, 1500명 시장단, 기업인 참여

▲ 최성 시장, 아-태 도시 정상회의서 투자설명회 큰 호응

최성 고양시장(전국 대도시 시장협의회장)은 지난 12일(화)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7 아시아 태평양 도시 정상회의’ 전체회의에서 세계 100개 도시·국내외 1,500여 명의 시장단 및 각계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투자설명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참가도시 주요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최 시장은 아·태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3대 제안을 발표했다. 첫 번째로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추진에 동참할 것을 제안한다”며 “6조 7천억 원 상당의 신규투자로 약 25만 개 일자리 창출, 개발 및 운영단계를 통틀어 45조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기반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이라고 강조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과 자치분권 시대에는 국가 중심이 아닌 도시중심의 스마트시티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의 특징으로는 △4차 산업혁명과 도시재생 및 일자리창출 정책 △스마트시티 구현을 통한구도심 활성화 및 신도심과의 연계 △기업 활동 촉진 및 지역 균형발전 추진 등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도시 간 스마트시티 발전협의체를 제안 한다”며 “대한민국 대도시 시장협의회 회장으로서 국내 스마트시티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스마트시티 시범단지 조성사업 추진 중인 고양시를 비롯해 대전, 서울, 부산, 대구 등 도시 간 스마트시티 발전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끝으로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아·태 도시 간 스마트시티 공동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국가 간 사상과 이념을 초월한 도시 중심의 스마트시티 추진은 시대적 과업이며 이를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일괄타결 등 동북아 평화·협력을 촉진시키고 만주-시베리아-유럽으로 이어지는 철의 실크로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함께 희망한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850만 평에 달하는 JDS(장항-대화-송포) 지구를 중심으로 하는 평화통일경제특구를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와 연계 추진해 ‘평화경제’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와 같은 제안에 앞서 최 시장은 고양시를 ‘세계 최초, 최고의 스마트폰 시티’로 소개하며 최근 시가 수상한 ‘세계도시 전자정부협의체(WeGO) 어워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부문 금상(1위), ‘2017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국제회의 성공유치 및 공공서비스 분야 대상 수상 등 대한민국 스마트시티의 모델도시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음을 강조했다.
 

더불어 대한민국 기초 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20만 SNS 팔로워를 기반으로 실시간 소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하나로 교통, 관광, 일자리, 행정 등 모든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통합앱 서비스 등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선두주자로서의 발자취를 소개했다.
 

한편 하루 앞선 11일(월) 최성 시장은 대전 시장(권선택)과 1시간 정도 미팅을 통해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상호협력과 관련해 양 도시 간 긴밀한 논의를 나눴다.
 

다음날인 12일(화)에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김용욱 특구진흥재단 이사장 직무대행 등 주요관계자들을 만나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본격 추진에 따른 구체적 자문과 향후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개발과 관련한 교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이밖에도 대덕테크비즈센터 등 대전 첨단 연구단지를 방문해 실리콘밸리와 청년일자리창출과의 연계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10일(일) 대전광역시, 호주 브리즈번 주최로 열린 ‘2017 아시아 태평양도시 정상회의’는 기조강연, 전체회의, 분과회의, 시장단 포럼, 청년포럼, 비즈니스 페어 등 행사가 진행되며 시장단 공동선언을 끝으로 13일(수) 폐회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