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곡박물관, ‘조일리에서 만난 고대 울산인’특별전 개최
오는 11월 7일(화) 오후 2시 개막식 서부 울산지역 중요 발굴유적 조일리 고분군 재조명

울산대곡박물관(관장 신형석)은 서부 울산지역 중요 유적인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고분군을 조명하는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조일리에서 만난 고대 울산인’이란 제목으로 개최되는 2017년 제2차 특별전은 오는 11월 7일부터 내년 2월 15일까지 울산대곡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개막식은11월 7일(화) 오후 2시대곡박물관에서 주요 박물관 관계자와 울산의 향토사학자, 문화계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축하 공연과 환영사, 특별전 해설 등으로 진행된다.

 

전시는 ▲제1부 조일리 고분군을 주목하며 ▲제2부 금동관을 쓴 조일리 지배자 ▲제3부 고분을 통해 본 고대 조일리로 구성됐다.

 

전시에서는 금동관을 비롯한 토기류, 철기류, 금동장신구 등 조일리 고분군 출토유물을 볼 수 있다.

 

조일리 고분군은 4∼6세기 대에 만들어진 중소형 무덤이지만 금동관이 4점 출토되어 주목된다. 조일리 석곽묘 평면형태는 한쪽 벽면을 둥글게 만든 무덤이 많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를 ‘조일리식’이라 부르기도 한다. 조일리 굵은고리 금귀걸이는 경주 황남대총 남분 출토 금귀걸이와 모양이 같다. 전시에서는 이러 내용과 함께 신라 지방지배와 관련하여 조일리 지역이 갖는 의미에 대해 소개된다.

 

금동관 비교전시를 위해 삼정리 하삼정 고분군 출토 금동관 재현품도 전시한다.

 

조일리 고분군은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의 암리마을 서북쪽 구릉에 위치하는 고분군으로, 4∼6세기 대에 만들어졌다. 이곳은 경주-울산(언양)-양산-부산(동래)으로 이어지는 신라 육상교통로의 요충지라 할 수 있다.

 

이 고분군은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현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1996∼1997년), 울산대학교박물관(1998년), 울산문화재연구원(2017년)에서 발굴조사를 했다. 이를 통해 삼국시대 목곽묘(나무덧널무덤) 91기, 석곽묘(돌덧널무덤) 257기, 석실묘(돌방무덤) 4기, 옹관묘(독무덤) 4기 등이 확인됐다. 여기서 금동관을 비롯한 위세품과 철기류, 토기류가 출토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현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발굴조사 부분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국립김해박물관의 협조로 140여 점의 유물이 전시된다.

 

서부 울산지역 대표적 고분군으로는 삼정리 하삼정 고분군, 신화리·교동리 유적, 조일리 고분군이 있다. 이 가운데 삼정리 하삼정 고분군 출토유물은 울산대곡박물관 상설전시실에 전시되고 있으며, 신화리·교동리 유적은 2016년 ‘울산의 시작, 신화리’ 특별전을 통해 조명했다. 이어서 조일리 고분군에 대해 조명하는 전시를 기획했다.

 

신형석 울산대곡박물관장은 “울산광역시 20주년인 올해는 울산 지역사에 좀 더 관심을 가져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상반기 울산 학(鶴) 문화를 조명한 전시에 이어서 조일리 특별전을 기획했다.”며 “대곡박물관으로 오셔서 울산의 옛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시고, 울산의 발굴유적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아주 유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대곡박물관은 2013년부터 울산 지역사를 조명하는 연속기획 특별전을 해마다 2~3차례 개최하고 있다. 언양지역 천주교 문화, 울산의 불교문화, 도자기 생산, 기와를 통한 울산의 사찰과 성곽 이해, 1914년 언양·울산 통합, 언양 별곡, KTX 울산역 일원의 신화리·교동리 유적, 학(鶴) 문화, 울산과 제주도와의 관계 등을 다룬 특별전을 개최하여, 울산 지역사 이해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물관이 국보 제147호 울주 천전리 각석 근처에 있어, 박물관 관람과 국보 유적 답사를 함께 할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7:11:02 [11:32]   최종편집: ⓒ 뉴스웨이브
송승헌,깊어진 감정 연기! 눈빛 하나로 애틋함 폭발! 설렘지수 UP
‘매드독’美친 흡인력의 비결! 명품 배우들이 만드는 뜨거운 에너지 포착
‘멜로홀릭’ 정윤호X경수진, 달콤과 스릴 오가는 롤러코스터 케미 大폭발
‘로봇이 아니야’ 유승호, 첫 로코 X 신선한 캐릭터로 중무장!
'밥상 차리는 남자' 김미숙, 단호박 미숙 변신 완료! 김갑수와 이혼길 쾌속 주행!
'블랙' 김동준, 로열가 비리 본격적으로 파헤친다... 숨겨온 해킹 능력 과시
‘고백부부’, 시청자 뜨거운 사랑 속에 종영!
B1A4(비원에이포) 진영, 생일 맞아 멤버들의 커피차 서프라이즈! “우리 7년 차 우정”
'변혁의 사랑'최시원X강소라, 로맨틱 ‘이끌림’ 키스 포착! 달콤한 키스로 직진 모드 ON?
'밥상 차리는 남자'김갑수, 최수영-온주완 다정투샷 목격! 일촉즉발 삼자대면!
'그냥 사랑하는 사이' 이준호 X 원진아, 짙은 멜로감성 ‘설렘 저격’ 3차 티저 공개!
고준희, ‘자체발광X입덕 유발’ 고품격 비주얼! 네버엔딩 감탄 작렬!
인기기사

채수빈, 싱그러운 화이트 화보로 근황 공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