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이며, 세계보건기구는 암 발생인구의 약 1/3은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동두천시 보건소는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유도함으로써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국가 암검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암 검진 항목은 5대 암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이며, 간암(고위험군만 해당)은 6개월 주기, 대장암은 1년 주기, 나머지 암종은 2년 주기로 올해는 짝수년도 출생자가 해당된다. 특히 대장암 검진은 1년 주기로 매년 받을 수 있으며, 올해부터 만 50세 이상 대장암 검진 대상자는 누구나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무료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 대상자로 검진 후 만 2년 이내에 암 진단을 받을 경우 치료비 일부(지원기준충족 시)를 관할 보건소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연말에는 수검자가 한꺼번에 몰리게 되면서 원하는 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검진을 아예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가급적 9월 안에 서둘러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검진대상자는 검진 전 희망하는 병원에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된다. 검진기관 문의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병원 및 검진기관 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동두천시 보건소 건강증진팀(☎031-860-3423)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