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학생간 권력과 계급이 존재하고 있다는 학생들이 81.5%가 나와 학교폭력피해가 심각한 수준인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리서치 두잇서베이는 중고등학생 1336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였다. (표본오차±2.68%P 95% 신뢰수준)

조사 결과 동급생간의 금품 갈취 경험(15.9%), 폭행 경험(14.6%)으로 직접 폭력을 경험한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급생간의 학교 폭력을 목격(금품갈취 39.9% 학교폭력 52.2%)을 하거나 들어본 적(금품 갈취 61.2%, 학교 폭력 67.4%)이 있다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폭력의 형태가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며,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은밀한 장소에서 행해지는 경우 가 많은 것으로 분석 된다.
 
특히 학생간 권력과 계급이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 하는 학생들이 81.5%가 나왔다는 것은 소위 권력 계급의 하위층의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피해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학교폭력이 이루어지는 장소(복수 응답)는 세부적으로는 학교 외부(51.9%) 학교내 후미진 곳(49..9%), 교실 내(38.5%), 학교 화장실(26.2%) 순으로 나타났으나, 결국 학교 외부에서 벌어지는 폭력보다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폭력(67.1%)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부에서 학교폭력이 벌어지는 장소는 학생들이 자주 가는 PC방이나 노래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내부 폭력서클에 대한 존재는 38.6%로 나타났으며 고등학생보다 중학생들의 폭력서클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결과가 나왔다.

학교폭력이 발생되는 원인으로는 많은 학생들이 ‘가해 집단의 폭력성’(52.4%) 때문으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피해자의 성격,신체 등의 문제’(29.9%), 교사의 무관심 (17.7%)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학교 폭력의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의 학생들의 대응은 47.2%의 학생들이 그냥 무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에게 보고하는 경우(30.6%) 학부모에게 보고하는 경우(17.4%)로 뒤를 이어, 학교 폭력 사실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미흡한 대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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