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가 지난 23일 중부일보 1면의 “‘아직도 정신 못차렸다’ 대통령 '령'도 무시하는 특별재난지역 안산시” 제하의 기사에 대해 발끈하고 나섰다.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지사 주재의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4급 국장을 대신해 5급 과장을 대리 출석시키는가 하면 아예 보이콧했다”는 것이다.
 
이에 안산시는 ‘안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조례 제3조’에 따라 “안산시 행정국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총괄조정관으로서 세월호 침몰사고를 진두지휘하고 있어 경기도에 양해를 구해 지난 22일부로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 5급 과장급을 파견해 근무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부일보는 “실내체육관 분향소의 명칭이 경기도가 ‘정식 합동분양소’로 결정했는데도, 경기도교육청 측이 일방적으로 ‘임시 합동분향소’로 표기된 현수막을 내걸어 혼선이 빚어졌다”며, 대책본부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안산시와 도교육청의 행위는 명백한 현행 법 위반인데, 법을 어기면서까지 독단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업무협조가 안된다고 개탄한 것”으로 보도했다.
 
그러자 안산시는 “올림픽기념관 ‘임시합동분향소’ 표기는 단원고 운영위원장, 유족대표, 경기도교육청에서 ‘임시합동분향소’로 표기를 결정한 것으로 안산시가 결정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시는 이어 “김철민 시장이 안산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현재, 진도 현장에서 사고수습대책반을 직접 지휘하고 있고, 안산시청 4층 재난상황실에서는 김진흥 부시장을 중심으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안산교육지원청,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의 근무자가 파견돼 합동으로 안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세월호 사고 수습과 유가족의 지원을 위해 안산시의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중부일보 기사의 취지는 사고 발생이후 상황실과 사고현장인 진도, 희생자들이 안치된 장례식장, 임시 분향소, ‘공무원 돌보미’ 등에 지정돼 묵묵히 사고 수습에 매진하고 있는 안산시 2천 3백여 공직자들의 입장에서 판단해보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