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경영 실현, 전 방위 소통 노력 인정받아

성남시가 지난 24일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2014 대한민국 미래창조 경영대상」투명경영부문 대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시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주요 시정현안을 투명하게 결정하고 지방자치단체에도 기업의 경영마인드를 도입하여 재정 문제를 해결, 자치단체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린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재명 시장은 2010년 민선5기 성남시장으로 당선된 직후, 판교특별회계 지불유예 선언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업을 축소, 취소하는 긴축재정 운영으로 재정 위기를 극복하여 시 재정을 안정화 시켰고 투명한 재정 공개,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시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높은 재정자립도를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매년 250억원 이상을 투입해 기업의 투자, R&D, 마케팅, 교육, 입주 공간 등 우수기업 유치를 위한 전방위 지원을 펼쳐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전국지자체 최초로 벤처기업 1천개 돌파와 판교테크노벨리로 대표되는 IT, 콘텐츠, 바이오 등 신성장 동력 산업의 집중, 그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나타나고 있다.
 
성남시는 시정의 주인인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청사를 활짝 개방하고, 발로 뛰는 현장행정, 찾아가는 노상방담, SNS를 통한 실시간 소통으로 시민의 의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9층 시장실을 2층으로 옮기고 그 자리에 시청 하늘 북카페를 설치해 1일 평균 400여명의 시민들이 독서와 휴식을 즐기고 있다.
 
각종 회의실과 체력단련실, 시청 광장을 시민에게 개방해 성남시 청사는 시민과 공유하는 지역 사랑방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 보편화에 따라 수요자 중심으로 구축된 ‘SNS 시민소통관제’를 통하여 민원사항에 대해 각 실·과·소·동별 138명의 ‘시민소통관’이 신속하게 답변 처리하는 ‘광속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SNS 시민소통관제’는 안전행정부 ‘2013 행정제도개선 우수사례’에 선정 되어 각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시장은 “민선5기 동안은 재정, 신뢰, 소통 바로세우기에 전력해 왔다. 이번 민선 6기에는 공공성 강화를 통한 시민들의 안전, 건강, 교육에 집중하여 삶의 질 세계 100대 도시 성남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이 고민하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성남시가 지난 24일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2014 대한민국 미래창조 경영대상」투명경영부문 대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