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서 건립․운영하는 국립문화시설, 동남권 최초 부산 건립

부산시가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기획재정부에 신청한 ‘국립아트센터 건립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최종적으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2018년까지 전액 국비 1,009억 원 규모로 건립되고 국비로 운영된다.
 
기획재정부는 본 사업과 관련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예비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비용편익(B/C)분석은 1.06, 계층적(AHP)분석은 0.5 이상 적합으로 심사돼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인정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서병수 시장이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을 도시비전으로 선포하고, 공약사업으로 127대 전략 프로젝트 실행계획을 선정해 추진한 부산광역시 민선 6기 문화시설 확충분야의 첫 성과가 가시화 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사업은 2012년부터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2년에 걸친 부산시와 지역출신 나성린 국회의원의 유치를 위한 헌신적인 노력, 문화체육관광부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 부산시 문화분야사상 첫 예비타당성 통과라는 대기록을 세우게 됐으며, 경제적, 정책적, 지역균형발전 타당성에 대한 심사를 통해 국고지원 및 사업의 시급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과 호남권에만 집중돼 있는 국립 문화시설의 편중을 완화하고 지역간 문화격차 해소와 보편적인 문화권리 향유를 위해 동남권 최초로 현대화된 국립 문화시설이 부산의 교통요충지인 부산시민공원내에 건립돼, 가족 단위 문화공연 참여는 물론 노약자, 장애인 등에게도 문화시설이 개방화, 대중화될 것이라는 점에서 많은 효과가 기대된다.
 
국립아트센터는 부산시민공원내(북서측, 국립국악원 맞은편)에 부지 29,408㎡, 연면적 19,862㎡ 규모로 건립되며 대극장 1,200석, 소극장 300석, 야외공연장 등으로 조성된다. 특히, 국립아트센터는 도심지 공원내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과 KTX, 지하철1호선(부전역) 등 편리한 교통환경을 바탕으로 보다 대중적으로 부산시민은 물론 동남권 주민들과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또한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 출신 예술인들에게도 일자리제공은 물론 공연예술분야의 콘텐츠 개발과 공연산업이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민선 6기 문화산업 발전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아트센터’가 건립되는 부산시민공원은 하루 평균 4만 명, 한 달 평균 120만 명이 이용하고 있어, 시민공원내 문화창작공간, 전시공간 등과 서로 윈-윈하며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국악원과도 연계돼 예술분야 우수 인재육성과 고급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부산시 문화융성과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향후 부산시민을 비롯한 국내․외 방문객들이 문화로 함께 행복하고 문화로 융성하는 도시, 나아가 문화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향유 저변을 확대하여 국립아트센터가 사랑받고 즐겨찾는 문화시설로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건립과 운영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