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지난 5월 국민들에게 직접 배부한 홍보물에 첨부된 설문조사지 회신(약 3만명)을 분석한 결과 최근 1년 이내에 경찰관을 만난」국민의 58.0%가 경찰의 치안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반면, 그렇지 않은 국민은 30.7%만 만족한다고 응답, 접촉 국민의 치안만족도가 두 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범죄피해에 대한 두려움과 야간에 길거리를 걸을 때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접촉한 국민이 매우 높은 심리적 안정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수사공정성의 경우에는 경험하지 않은 국민(23.5%)에 비하여 경험한 국민(38.4%)의 만족도가 15% 높았다.

집회대응방식도 집회에 참가해 본 국민이 그렇지 않는 국민  23.0%에 비해 36.4%가 만족하였다.

연령별로는 10대 20대가 치안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고연령 층으로 갈수록 관대하여 긍정적이었다. 치안서비스의 만족도는 각 분야의 성패가 경찰전체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경찰청은 분석결과를 국민중심 경찰활동에 환류하기 위해 향후 순찰차량에 의존한 기계적인 순찰보다는 거점을 중심으로 주민들과 접촉하는 기회를 늘리고, 수사 등 모든 경찰활동에서 조금 더 듣고 조금 더 설명하는 시간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리고 기존의 관행과 단절된 20대 이하 예비 주민을 상대로  소셜네트워크(sns) 등을 통한 접촉.소통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