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노인인구 100만 시대를 맞아 주거 및 안전 환경과 문화 인프라 등이 어르신에게 최적화된 전국 최초의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를 조성, 7일(목) 첫 선을 보였다.
 
서울시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07년 약84만명에서 ’11년 약101만명(전체 인구의 9.8%)으로 4년 새 17만명이나 증가하며 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강남구 세곡동 세곡1~5단지 중 세곡 4단지 8개동 407세대 전체를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로 시범 조성했다고 밝혔다.
 
전국 최초로 조성된 이번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는 5대 중점 약자층 중 하나인 어르신과 주거 영역을 결합, 수혜자가 필요로 하는 복지상품을 구현한 ‘서울형 그물망 복지’의 대표적 사례다.
 
고령자 맞춤형 전용단지 전 층의 내․외부는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도 걸림돌 없이 다닐 수 있는 무장애 공간으로 설계됐으며 단지 내 공공공간엔 게이트볼장, 경로당 등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 시설까지 설치해 주거는 물론 문화생활까지 어르신들이 원하는 복지욕구를 충족했다.
 
장기전세주택은 전용면적 59㎡와 84㎡로 구성되며, 국민임대주택은 전용면적 39㎡와 49㎡로 구성된다. 입주자격은 65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로, 59㎡이하의 경우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의 70%미만, 84㎡의 경우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의 150% 미만으로 제한했다.
 
특히, 단지 안에는 휘트니스센터, 게이트볼장, 경로당 등 고령자의 이용 수요가 높은 편의시설 및 운동시설을 갖춰 다양한 활동을 즐기도록 했다. 단지 북측의 근린공원과 동측의 세곡천 자연생태 하천 접근로는 턱이 없는 경사로와 외부 승강기를 설치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서울시는 고령자 전용단지 조성과 함께 인근에 병원․요양시설․커뮤니티시설을 갖춘 연면적 42,131㎡ 규모의 어르신 행복타운도 설립해 원스톱 노인복지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그동안 약 2,000여 세대의 고령자 임대주택을 공급해 왔으며, ‘15년까지 천왕 등 7개 지구, 35개단지 1~2층에 총 1,673세대 고령자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김효수 서울시 주택본부장은 “고령자 맞춤형 단지는 주거는 물론, 문화시설, 안전시설 등을 특화하고 집적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는 고령자 맞춤형 단지가 가진 장점에 일반인과의 소셜 커뮤니티가 강화된 형태의 고령자 주택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