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모제를 데오드란트나 향수와 함께 사용시 피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일사량이 많은 여름철에 제모제사용 후 바로 햇빛에 노출되거나 데오드란트 또는 향수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피부발적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제모제를 올바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식약청에 따르면 제모제 사용시 ‘광(光)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바른 후 햇빛노출 피해야 하며, 제모제 사용 후 바로 일광욕을 하면 광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최소 24시간 이후에 일광욕을 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데오드란트의 성분과 향수 또는 수렴화장수(Astrigent) 중 알콜 등 성분이 피부 자극 및 발적을 유발할 수 있고, 제모제 성분인 치오글리콜산의 경우 발진,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고 몸의 호르몬 분비 변화가 심한 임신 또는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생리 중 여성의 경우에도 몸의 호르몬 분비 변화가 일어날 수 있어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여야 하나, 불가피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피부 패치테스트 실시 24시간 후에 부작용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사용토록 권고 했다. 
 
식약청은 상처, 부스럼, 습진, 기타 염증이 있는 사람이나 남성의 경우 수염 제모 시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제모제 사용 후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