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실력은 있어도 개발 자금이 없어 앱 개발에 어려움을 겪어온 중소 앱 개발사들도 앞으로는 개발비 걱정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KT는 모바일 앱 개발자의 성공을 지원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과 동반성장을 위해 40억원 규모의 ‘우수 애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 에코노베이션 펀드’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에코노베이션 펀드 투자 사업은 모바일 앱 개발 생태계에서 개발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개발비 확보 측면을 실질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어 우수 앱 개발이 한층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익성을 우선으로 보증과 실적/실사 등 까다로운 절차를 요구하는 국내 타 펀드 투자에 비해 KT의 에코노베이션 펀드는 앱 개발 공모전과 앱 개발 프로젝트 참여사 등을 대상으로 성장 가능성을 검토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당장 실적이 없는 개발사들도 사업화 단계에서 보다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KT는 8월 30일까지 앱 개발 공모전 수상자, 글로벌 프론티어 참여 개발자, 올레마켓 우수 개발사를 대상으로 투자 대상 선정 후 9월 심사를 통해 1차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며, 현재 중기청과 공동 진행중인 ‘2011 에코노베이션 써드 페어’ 수상자에 대해서도 연내 투자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에코노베이션 홈페이지(econovation.co.kr)에서 법인사업자 등록을 완료한 일반 개발자를 대상으로 9월 한 달 동안 사업 계획과 앱 개발 기획 등을 접수하여 심사를 통해 우수 앱에 대한 투자를 병행할 예정이다.

펀드 투자 형태는 개발사의 역량과 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쳐 일회성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지분 투자의 형태로 진행할 계획이다.

KT 안태효 스마트에코본부장은 “KT가 시행해온 개발자 양성 및 앱 개발 지원프로그램과 더불어 이번 펀드를 통해 완결된 에코 시스템으로 체계적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앱 개발자와의 동반성장으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개발자가 글로벌 마켓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스마트스쿨을 통해 연간 5,000명의 개발자 교육과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젝트로 45개팀 143명의 전문 앱 개발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한중일 OASIS를 통한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