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부터 감염 가능성이 큰 결핵환자에 대해 첫 강제입원 조치에 나섰다.
 
26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입원명령을 통해 국립결핵병원 등에 강제입원한 결핵환자는 모두 190명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결핵 확산을 막기 위해 결핵예방법을 개정해 올해 4월부터 입원명령제를 시행하고 있다.
 
강제입원된 환자들은 대부분 결핵에 걸렸지만 치료를 거부하거나, 약이 잘 듣지 않는 다제내성(多劑耐性)으로 의사가 주위에 결핵을 퍼뜨릴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경우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결핵발생은 아직 높은 수준으로 결핵 발생률이 OECD 국가 중 1위(일본의 4.3배, 미국의 22배)다. 또한 매년 3만 5천 명의 결핵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3천여 명이 사망하며, 결핵 잠재 보유자만 천 5백만 명에 이를 정도로 결핵 발병 사망률이 높다.
 
보건당국은 특히 결핵의 경우 매일 15알에 이르는 약을 6개월간 꾸준히 먹어야 하기 때문에,
중도에 마음대로 약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 다제내성 결핵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보건복지부는 올해부터 전염 가능성이 큰 다수의 결핵환자가 강제입원된 것은 관련 예산이 올해 처음 확보됐기 때문이며 올해 특별히 결핵양상이 심각해진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