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지난 주 본 회의에서 대사 임명과 해임에 관한 문제에 대해 심의하였으며 이와 관련 잘못된 정보가 유출되고 있다고 엥흐볼드 국회의장이 성명을 발표하였다.

지난 21잉 국회 본 회의에 앞서 엥흐볼드 국회의장은 “대사 해임 및 임명에 관한 안건은 바트톨가 대통령으로부터 2017년 11월 8일 국회로 보내온 안건을 5주가 지난 이후에 심의한 것뿐이다. 그 동안 일부 국회의원의 제안으로 대사 임명과 관련 공개 심의 실시 여부를 국가안보외교정책상임위원회에서 실무단을 설립하여 조사를 실시했었다. 실무단 측에서 공개 심의를 실시할 필요가 없다는 결정을 내렸으며 이에 국회에서 동의한 바 있다. 그래서 국회 본 회의 계획대로 지난 주 금요일에 상기 문제를 논의한 것이다. 이는 일부 국회의원 측에서 주장하고 있는 공개 심의를 실시하고 있는 시간과 동일한 시간에 국회 본회의를 진행된 것이 전혀 아니고 국회의 일정대로 진행한 것 뿐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의장은 이어서 “대사 해임과 임명에 대한 문제는 정부 측에서 국회와 대통령에게 상정하기 전에 심도 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었다. 국회는 정부 측에서 상정한 법안과 결의안을 심의하고 있을 뿐인데 국회를 비판하고 있는 일부 의원의 행위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정부는 국회에 상정한 대사 임명에 관한 결의안을 회수할 수도 있었지만 5주가 지났는데도 이러한 요청을 하지 않았다. 국회서 심의하고 통과된 결정을 2명의 의원이 국회가 잘못한 것처럼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틀렸으며 이 문제를 총리는 신중하게 해결할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 결정한 문제에 대해 모든 의원이 동일하게 본인의 의견을 주장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발표 마지막에 그는 대사 임명과 해임 문제는 대통령이 결정하며 국회는 대사를 임명하는 곳이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정부 측에서 제안한 대사 후보 추천자를 두고 대통령이 본인의 업무 권한 아래 동의한 안건을 국회에서 논의한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medee.mn 2017.12.21.]
 
<자료 제공- 몽골유비코리아타임즈>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