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국민 여러분들과 해외에 거주하는 동포 여러분들에게 몽골 국회를 대표하여 또한 한 개인으로써 2018년 새해 인사 드립니다.

2018년 올해는 밝은 미래를 이룰 수 있는 희망과 꿈을 모두 이루는 한 해가 되기 기원합니다.

몽골 역사 속의 한 해가 떠나고 또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한 해는 몽골이 처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채무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또한 국민 한 분 한 분의 삶이 위기를 겪지 않도록 노력한 몽골의 역사적인 시기였습니다. 노력한 만큼 그 결과도 나타났으며 정부를 믿어 지원하고 결정과 결의를 잘 따라 주신 국민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국민 여러분!

2016년 3/4분기에 –1.6%, 지난 해 전체 겨우 1.0%를 기록하였던 경제 성장률이 2017년 11월에는 5.8%가 되었습니다.

국가 예산 수익이 2012년부터 매년 1조 투그릭 이상씩 적자였는데 2017년 통계로 5천억 투그릭 흑자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대출 이자율이 낮고 상환을 장기간에 할 수 있는 새로운 국채를 발행한 결과 2019년까지 대출금과 대출이자 압박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금년도에 외환보유액도 29억 달러에 달해 2016년 9월 수치와 비교하면 3배 이상 증가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회는 아동 지원금을 모든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노인 복지를 개선하여 모든 노인들에게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외에 ‘월급 있는 엄마’, ‘건강한 몽골인’ 등의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노인 연금 대출 이자율을 낮추고 연금 지급 금액도 2018년부터 단계별로 인상하도록 국가 예산에 1,374억 투그릭을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유목민 연금 지급 연령을 5년 앞당겼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2017년에 계획한 모든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고 경제 성장률을 끌어 올리는 등 하락세를 보였던 몽골 경제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 한 해는 경제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고 안정적인 경제를 유지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상황으로 예산 적자가 줄어들고 국가 예산 지수가 개선되고 있음에 따라 몽골 금융기관들의 신용도가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천연자원의 국제 시장 시세도 2018년에는 가격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8년은 선거도 없고 외채 압박도 없으니 이 긍정적인 환경을 한해 동안 올바르게 활용하여 현 경제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몽골 정부와 국회 및 모든 국민들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불안정한 국내 상황을 안정화시키는데 노력하고 대규모 프로젝트를 가동시켜 경제를 회복하고 국민들이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원유 정제 공장, 구리 가공 공장, 철근 공장 건설공사에 착수합시다. 또한 중국 국경까지 이어지는 267km 철도를 조속한 시일 내 개통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일입니다. 금년에는 국가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행하여 몽골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발전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정치적인 분쟁은 이제 그만두고 상호관계를 존중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치단결하여함께 달려갈 때 몽골은 금방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매일 밝은 미래를 꿈꾸면서 달리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한 해가 되기 기원합니다. 
 
국민 여러분!

우리 모두 힘을 합쳐 몽골이 다시 도약 할 수 있는 국가를 만들어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다 같이 만들어 갑시다.

2018년 한 해는 모든 국민들의 가정마다 행복이 깃들고 한 분 한 분에게 희망과 기대가 솟아오르는 한 해가 되기 기원합니다. [medee.mn 2017.12.31.]
 
<자료 제공 - 몽골유비코리아타임즈>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