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교육 -

▲ 안성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및 담당자 교육 실시     ©안성시
 
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보라, 민간위원장 임송병)는 지난 22일 15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및 담당자 등 40명을 대상으로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2020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매뉴얼’에 따라 마을복지계획 수립·실행을 위한 첫 걸음으로, 2021년에는 15개 읍면동 중 2개 읍면동을 마을복지계획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은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참여하는 과정을 담은 주민주도의 우리 마을 복지 실천 계획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시는 본 교육이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과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지역주민과 복합적인 지역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주민주도 마을복지 기틀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영기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 내 마을공동체의 복합적인 문제를 찾고 해결 가능한 주민맞춤형 마을복지계획을 수립·실행함으로써 마을 단위의 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안성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