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학은제)란 학교내외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이 것이 누적돼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학점은행제를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시간제수업을 통해서 학점을 이수하는 것이다. 수월한 학점관리는 기본이요, 학위취득과 학사편입(대학편입)도 이 제도를 통해 시작할 수 있다.
 
또한 학점은행은 자격증 취득 시 빼 놓을 수 없는 방법 중 하나다. 자격증취득을 준비하고 있거나 자격증 정보수집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학점은행제취득방법을 떠올려 봤을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을 비롯해 평생교육사, 건강가정사, 독학사 등은 시간제등록으로 조건 학점만 이수하면 누구나 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들어 인기 학점은행제자격증으로까지 떠올랐다.
 
사회복지보육분야가 생활 속 중요한 부분으로 떠오르면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인력 수혈이 시급한 상황인 것도 인기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로 따는 대표적인 자격증인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과 보육교사자격증취득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중 선택률이 가장 높은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의 경우,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사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의 수업을 들으면 된다. 물론 학점을 따야 하는 것이고,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시험이 별도로 있다.
 
예비보육교사의 필수 아이템인 보육교사2급자격증은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등 필수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해 총 36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보육교사3급도 학점은행제시간제수업으로 가능하다. 각 자격증 교부신청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진행된다.
 
요즘에는 시간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인 사이버대학(사이버대학교) 및 관련기관 등의 사이버학점은행제를 많이 찾고 있는 추세. 오프라인강의와 동일하게 온라인강의로 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이러한 시간제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대표 평생교육?평생학습 학점은행추천 기관으로는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www.seoulhakjum.com)이 있다. ‘서울사이버 평생교육원’은 현재 정규 1학기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시간제수업신청과 학사편입 및 학사학위취득 과정 추가 접수가 진행 중이다.
 
학점은행제학사편입, 보육교사자격증비용, 사회복지사자격증비용, 보육교사실습, 사회복지현상실습 등 학점은행제자격증에 대한 학사편입상담, 학점은행제상담 및 취득방법, 학사편입 등 궁금한 사항은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02-313-2205)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