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국내 한우개량을 선도하고 있다.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는 지난 6월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최된 상반기 한우개량협의회에서 경기지역 한우 4두가 보증씨수소로 선발되었다고 2일 밝혔다.
 
보증씨소는 우수한 씨수소의 정액을 보급해 한우농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한우개량사업의 일환으로,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등 유전능력을 고려해 우수한 품종을 선발하게 된다.
 
이번에 선발된 보증씨수소 4두는 도 축산위생연구소와 가평군, 양주군의 육종농가에서 태어난 한우 품종으로, 국립축산과학원이 선발한 전국 씨수소 23두 중 중상위의 성적으로 선발됐다.
 
연구소 관계자는 “이러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축산위생연구소 종축관리팀이 한우농가와의 꾸준한 소통과 노력을 통해 얻어낸 결과”라고 전했다.
 
현재 도내 한우농가의 사육두수는 254천 마리로 전국대비 사육두수의 9.2%를 차지하고 있지만 양질의 정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경기지역 한우의 보증씨수소 선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선발된 보증씨수소 정액에 대한 50%의 지분을 경기도가 가지기 때문이다. 이로써 우수 한우품종의 정액을 도내 한우농가에 보다 적극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임병규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장은 “한·미 및 한·EU 등 계속되는 FTA 수입개방에 따라 한우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육질을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고기를 많이 생산 할 수 있도록 육량도 고려해야 한다.”며, “한우개량을 통한 경쟁력 강화는 경기도가 먼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는 2009년부터 보증씨수소 다산 1호부터 다산 5호까지 출시했다. 이번 1두의 보증씨수소(KPN986)이 추가돼 현재 총 6두의 보증씨수소가 축산위생연구소를 통해 생산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